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격증 합격수기/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급 2주 합격 수기(노베), 난이도 (2021년 53회차)


2021년 퇴사 이후 처음으로 딴 자격증이다.
수질기사 필기시험 응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있었고, 그 시간 동안 뭘 할까 고민하다가 바로 한국사를 골랐다.

(사실 퇴사 한 달 전에 바로 한능검 따려고ㅋㅋㅋㅋㅋㅋㅋㅋ 52회 접수해놓긴 했는데...

퇴사자에게 어찌 그리 가혹한지 한 달 내내 야근만 했다. 덕분에 선사시대만 공부하곸ㅋ 취소도 못하고 결시 잼^^)

 

한국사 심화 1급을 고른 이유는,

 

일단 공기업도 생각하고 있는 취준생이기도 했고, 중학교 이후로 한국사를 따로 공부 안 해서
역사 무지렁이 같은 내가 너무 무식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어서 응시하게 됐다.

선택한 책은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상, 하 그리고 기출문제집 사실 기출문제집은 살 필요가 없었던 거 같다.
(기출문제집이 별도로 필요 없다고 말한 이유는 아래 공부방법에서 설명하겠다.)
최태성 한국사 책을 구매한 이유는 일단 무료 강의라는 점과 주변에서 하도 최태성이 짱이라고 해서
속는 셈 치고 구매했었다.

책은 본가에 있어서 따로 구매 인증을 못하는데.. 어쨌든 샀다.
근데 다른 사람들 합격 후기를 보니 에듀윌 책도 많이 구매하는 듯했다.

최태성 한국사 set

이투스 :: 세계 최초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etoos.com)

 

이투스 :: 세계 최초 메타버스 교육플랫폼

www.etoos.com

최태성 한국사 강의는 이투스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1. 공부 방법 및 기간

- 공부 기간 : 2주(7일 강의 수강, 7일 기출문제+판서 정독)

- 노베이스 : 52회 때 공부 좀 해보려고 선사시대 2강까지만 수강, But 야근이라는 현실에 좌절 
- 하루 순 공부 시간 : 6~8시간, 한국사만 올인(다른 시험이랑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2주 이상 추천)
- 강의 수강(How to)
: 최태성 강의는 총 40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한 강의당 평균 40~45분 정도 한다.
내가 7일 동안 수강했다고 했으니, 하루에 거의 6강 정도 들은 셈이다 ㅋㅋ(선사시대도 다시 수강함)
처음 4일 동안은 부지런하게 아이패드를 활용해서 판서를 썼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남은 3일 동안은 책에 메모하는 식으로 갔다.

판서 메모 예시, 책에 수록된 판서와 거의 동일

- 판서 정독+문제 풀기(How to)
: 역사를 시간 순으로 분리하면 아래와 같다.

선사시대/고조선~삼국/통일신라/고려/조선/개항기/일제강점기/해방 이후~현대

초반 3일은 판서를 정독하는데 비중을 더 많이 둔다.(판서 정독- 70%, 문제 풀기- 30%)
* 1일 - 선사시대/고조선~삼국/통일신라 정독, 시대별 문제 풀기, 틀린 문제 훑기
* 2일 - 고려/조선 판서 정독, 시대별 문제 풀기, 틀린 문제 훑기
* 3일 - 일제강점기~현대, 시대별 문제 풀기, 틀린 문제 훑기

나머지 4일은 기출을 돌리는데 비중을 더 많이 둔다.
* 4일 - 선사시대~조선 판서 정독, 시대별 문제풀기 + 어려운 회차 문제 풀기
* 5일 - 개항기~현대 판서 정독, 시대별 문제 풀기 + 어려운 회차 문제 풀기
* 6일 - 최근 회차 별로 5회 차 정도 풀고 오답
* 마지막 날 - 틀린 문제 쭈르륵 보고, 판서 한 번 더 정독 + 최태성 전야제 수강

문제 풀이할 때 쓴 앱은 아래와 같다, 유료 앱이고 4900원 정도 했는데 아주 알찬 앱이다.
시대별로, 유형별로 문제 푸는 게 가능해 이 앱을 정말 정말 많이 추천한다!!



2. 한국사 관련 꿀팁

- 역사적 사실과 다른 선택지가 나오지 않는다.
ex)  세종대왕이 성균관을 폐지했다.
다시 말해 선지로 장난치는 일은 없으니 걱정 No.

- 궁궐 및 지리와 관련된 문제가 꼭 하나씩! 출제

- 유기적인 연결을 중점적으로 볼 것
: 사건의 원인-결과 등

- 판서에 있는 세부 키워드도 문제로 나옴
: 왕들의 연호라던지 이런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나올 수 있으니 판서를 거의 외울 정도로 보는 게 좋다.
그리고 판서를 다 못 외웠다 하더라도 시대별 문제풀이를 하면서 오답노트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

- 그러니 시대별 문제 풀이는 꼭 추천!!
: 관련 유형들에 꼭! 필히 익숙해져야 함

3. 내가 생각하는 핵심 Point

- 외세 침략과 대비
- 전쟁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
- 왕의 업적(특히 고려, 조선)
- 조선 후기 이후 자본주의적인 움직임
- 자주권 침탈 방식 및 개혁 방안(개항기)
- 일제 강점기 독립 운동가, 저항의 형태 및 관련 조직
- 현대는 교육, 통일, 개헌-민주항쟁

 

4. 내가 생각하는 난이도

- ★★★☆☆ 

공무원 한국사 시험은 굉장히 지엽적으로 출제되는 편이지만, 한능검 시험은 뭐랄까..

대학교 교양 시간에 배우는 느낌이다.

꼬아서 내는 게 없을뿐더러, 핵심적인 사건들과 개괄적인 흐름을 다루기에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5. 합격 인증

부끄러운 결시 내역ㅋㅋㅋㅋㅋㅋ

 

6. 한능검이 나에게 끼친 긍정적인 영향

 

- 역사를 알게 되니 창덕궁, 경복궁도 방문하게 되고, 설거지를 하면서 틈틈이 역사 강의도 듣는다.

사실 역사 강의 라긴 보단 특정 인물과 관련된 역사 ssul을 많이 듣긴 하지만.. 어쨌든

한능검 심화 1급이 단순히 자격증을 따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고, 역사에 더 관심을 갖게 된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최근에 방문한 창덕궁, 너무 추워서 얼어 죽는 줄 알았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