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 공부 방법 + 합격수기

가스기사 3회차 필기+실기 독학 합격 수기

요약본을 원하는 사람은 해당 링크로!

[공유] 가스기사/가스산업기사 요점정리_pdf (작업형/필답형) (tistory.com)

일단 포스팅이 조금 길어질 거 같다...


가스기사 자체는 어떤 회사를 지원하는데 쓰려고 딴 건 아니고,
학부 졸업 후 실험실에서 공부하면서 연료전지를 연구하고 과제를 따오면서 수소 분야에 큰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따게 되었다.

사실 가스기사 자격증 자체가 회사에서 크게 활용되는 자격증은 아닌데다가,
가스산업기사만 있어도 선임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포지션이 다소 애매하나....
최근 정부에서 수소 에너지를 주목하고 미래 산업으로 양성하려는 움직임이 보여
미래에는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해질 거 같다. 수요도 늘거 같고..

각설하고, 일단 필기 실기 책 모두 일진사, 서상희 교수님의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워낙 구성이 좋은데다가.. 사실 다른 사람들도 다 이 책만 추천하긴 한다 ㅎㅎ

 

일진사 가스기사 필기, 실기 책(각각 39000원, 41000원)


1. 필기 공부방법
- 총 공부 기간 : 11일 (하루 6시간-7시간 정도 공부)
- 베이스 : 수질기사로 펌프의 이상현상 및 베르누이 공식 + 기본화학 정도 알고 있었음.
해당 지식 빼곤 가스와 관련된 지식은 전무. 수소 가스통이 주황색인건 알고 있었다.

- 공부 방식 :

지난 수질기사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한 개년을 3회 정도 훑는 방식을 진행했었다.
단!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3회 정도 보면서 해설 까지 꼼꼼하게 읽는 방식을 택했다.
2021년/2020년/2019년/2018년/2017년/2016년 총 6개년을 공부했고 ....

- 시험 결과:

결과는 80/80/60/60/50 으로 합격..
사실 공부하면서 제일 빡셌던건 3과목 4과목이었고, 베이스가 없어서 그랬는지 몰라도 4과목은 항상 알쏭달쏭 했다
3-4과목은 빡센 암기 과목인데다 회차를 정말정말 많이 탔고, 어떤 회차에선 35 점도 나온적 있었다.

시험 결과 보고 의외였던건 5과목이 기출 돌릴 땐 75점 정도 항상 나왔는데... 50점을 찍어버렸다.

- 총평 : 가스기사에서 가장 중요한건 개인적으로 '단위 변환'이라고 생각된다.
수질 기사를 하면서 SI 단위에 익숙해져 있었고, 학교에서도 주로 SI 단위만 많이 썼지만
가스기사는 사실 공학 단위 그 자체이다.. 모든 것이 공학단위로 계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압력!! 압력 단위는 꼭 잘 알아두고 PV=NRT 이 공식은 실기에도 너무너무 많이 나오니 주의하자.

그리고 특히 4과목!!!
4과목은 실기랑도 너무너무 많이 연계되는데 실기 하면서 진짜 찢어버리고 싶었다.
정압기 구조라던지 원리는 꼭 이해하고 머리속에 넣을 수 있으면 넣자 ^^.. 안그럼 고생한다.. 나처럼.

 


2. 실기 공부방법.
가스 기사 실기는 정말 본 게임이다... 필기처럼 만만히 봐선 큰 코 다친다.

- 총 공부 기간 : 2주 (정말 2주다.)
- 공부 방법 :
7일동안 필답형 : 기사 10개년 + 산기 5개년 (최근 순으로)
이후 3일 동안 작업형 : 기사/산기 모두 10개년
나머지 4일 동안 무한 회독

개인적인 사정으로 2주 밖에 공부할 시간이 없었고, 솔직히 기사 실기 별 거 아니라는 생각에 좀 자만했다.
남들이 기본 한달 공부한다고 하니 2주동안 2배로 공부하면 될 거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공부했는데 과장 않고 진짜 뒈질뻔 했다...
(심지어 백신 2차 접종까지 했음)

솔직히 공부하면서도 아 난 떨어지겠지 속으로 많이 생각했다.
그래서 포기하려고 몇 번 침대에 누웠는데 자격증 자체가 너무 간절했다.
일단 퇴사하고 나서 자격증을 못따면 어떤 것도 해결하지 못할거라고 생각했고 자괴감이 들어서
정말 최선을 다해보자라는 생각으로 펜을 놓지 않았다.

정말 하루에 16시간 공부한 날도 있었다.. 덤으로 만성 어깨 통증 얻었다 ^^

3. 가스 기사 실기 관련 꿀팁


* 작업형을 먼저 공부하는 것을 추천
: 개인적으로 가스 기사 실기를 공부할 땐 기본 한 달 정도를 추천하며,
필답형 보단 작업형을 먼저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업형은 난이도가 쉬운데다, 필답형에서 나오는 단어들의 사진을 보고 공부가 가능해서
필답형 공부할 때 이해하기가 더 쉬워진다. 나는 반대로 했다가 땅을 치고 후회했다.

*운이 따라줘야 한다.
: 나는 가스기사 3회차 응시였는데, 1회차 2회차 모두 합격률이 50%였다.
가스기사가 평균 합격률이 20% 정도 되는데.. 그말인 즉슨 3회차에 헬파티가 열릴 것이라는 의미였다^^
시험 당일 날 시험지를 손에 쥐었을 때, 진짜 나는 쌍욕을 했다. 거하게 욕을 했다. 진심이다.
작업형은 그래도 한 5~60% 정도 기출에서 나왔는데 필답형은 기출에서 나온게 과장 않고 5문제? 정도 됐다.

*알듯 말듯한 문제는 애매하더라도 무조건 적어라.
: 시험이 끝나고 집에 도착했을 때 설거지를 하다가 빡쳐서 엉엉 울었다.
기출에 나오지도 않던 돌턴의 법칙에 대해서 서술하라, 셰일 가스가 뭔지 서술하라.
안정성 평가 기법을 한글도 아닌 영어로 나열하라 ^^ 이딴 문제가 나왔고 기출에 나온 계산 문제 두 문제 정도?
게다가 작업형은 다소 애매한 걸 묻는 문제가 많이 나왔고, 어디 이상한 코드집에서 긁어온 문제를 갖다 내는 바람에...
행복회로 돌려서 채점해도 60점에 못미쳤다.

셰일 가스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어디서 수압을 이용해 가스를 뽑는다는 내용이 기억나 상상력을 가미해
소설아닌 소설을 적고 나왔는데 아마도 여기서도 부분 점수를 받은듯 하다.
요약하자면, 무조건 뭐라도 적어라. 그럼 갸륵해서라도 부분 점수를 주는 거 같다.

*산업기사는 최근 꺼 5개년만 돌려도 되는 거 같다.

* 커뮤니티를 활용하자.
: 놀랍게도 내가 어려워 하고 헷갈리는 부분은 남들도 다 비슷한 모양이다.
가에위공 자격증을 공부하는 모임 : 네이버 카페 (naver.com)

 

가에위공 자격증을 공부하는 모임 : 네이버 카페

가에위공(가스, 에너지관리, 위험물, 공조냉동)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

cafe.naver.com

여기 카페를 많이 참고했고, 특히 교수님을 포함한 고인물 분들이 상주해주시면서 답댓을 달아주시는데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 그리고 자주 묻는 PV=NRT 문제는 남들이 정말정말 질문을 많이하니
글 쓰기 전에 꼭!!! 문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질문을 남기도록 하자.(안 그럼 혼난다.)

4. 합격 인증
- 가스기사 실기는 68점으로 무난히 합격 ^^!